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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대학선교학회 대학과 선교 대학과 선교 제4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97 - 32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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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기독교대학에서 기독교 교양교육의 지평을 확대하고자 하는 목적 아래, ‘기독교 교양교과목 개발’이라는 실천적 목표를 도출하기 위한 ‘과제 해결형 연구’라 할 수 있다. 현재 우리의 일상생활에 한자어의 사용은 65~70퍼센트에 이르고 있다. 그럼에도 ‘한글세대’로서 교육받은 대학생들이 한자와 한문에 익숙하지 않아 일반교양 생활에서 ‘기본 어휘’ 능력의 부족을 경험하고 있다. 더구나 전공 학문의 영역에서 요구되는 ‘전문 어휘’의 구사에는 더욱 한자어와 한문 사용 능력이 요구됨에도 불구하고, 대학생들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따라서 대학에서 기본 교양 교육으로 한자와 한문 교육이 필요하다. 나아가 전문적인 연구를 위해서는, 대학에서의 한자와 한문 교양교육은 단순히 한자나 한자어를 단어나 어휘로서 익히는 단계를 넘어서 이른바 ‘한문’을 일정 수준에서 해득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도록 하는 교양교육이 되어야 한다. 기독교 대학에서 한문과 기독교적인 사고를 함께 배울 수 있는 통로는, 과거의 것으로는 한문성경이나 한역서학서(漢譯西學書)를 통하여, 현재로는 한문으로 저술된 기독교 교양서 등을 통하는 경로 등이 있다. 그러나 대다수가 기독교인이 아닌 상황에서 대학생들에게 흥미와 관심을 일으킬 수 있는 통로는 과거의 동양고전, 그중에서도 이야기가 있는 한문고전과 기독교의 이야기가 만나는 지점이라 여긴다. 위와 같은 논의(論意)를 바탕으로 기독교대학의 교양과목으로서 한문고전 교육의 가능성에 대한 논의(論議)가 이루어져야 한다. 결론의 일부로서 실제적인 하나의 수업 예시로서의 교수-학습 방법과 내용으로, 이야기가 있는 한문고전인 사마천의 <사기> ‘관안열전(管晏列傳)’과 구약 성경 사무엘서의 ‘다윗과 요나단의 우정’의 이야기를 비교하여 다루고자 한다. 이러한 제안이 기독교 대학에서의 기독교 교양 교육을 더욱 풍부하게 하는 일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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