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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대동문화연구 대동문화연구 제10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3 - 19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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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화점>은 인간의 보편적 정서를 풀어내는 방식이 독특한 작품이다. 대담한 성적표현과 그에 대한 모방 욕망, 그리고 고려시대의 사회적 풍향과 조선시대의 문화적 경향을 읽어낼 수 있는 문제작 중의 하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쌍화점>에 얹혀진 은유적 구조와 모방 욕망을 살펴보는 작업은 문학과 삶에 대해 새로운 질문을 던지는 또 다른 방법론이라 할 것이다. 제1여인과 제2여인의 갈등구조를 르네 지라르의 ‘삼각형 욕망’ 구조에 접맥시켜보는 작업이 가능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제2여인이 성적 대상자에게 가고자 하는 욕망은 제1여인을 모방하고자 하는 욕망에서 비롯되는데, 이때 주체인 제2여인을 중개하는 것은 제1여인이라는 것이다. 대상(회회아비, 사주, 우믓 용, 짓 아비)을 꼭짓점으로 중개자인 제1여인과 주체인 제2여인 사이에서 확대되는 경쟁 관계가 르네 지라르의 ‘삼각형 욕망’과 일치한다. <쌍화점>에서 이러한 방법론이 가능한 것은 은유가 지속적으로 소리와 짜임과 이미지에서 중요한 틀로 작용하고 있어서다. <쌍화점>은 동일반복형 구조로 짜여 있으면서도 각 연마다 독특한 제재가 등장하고 거기에 따른 소리가 남달라서 모방 욕망을 자극하고, 그것들은 연의 마지막에 와서 그 의미가 크게 확장되는데 이러한 구조 속에서 은유는 핵심체이자 매개체로 기능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쌍화점>의 구조는 각 연이 “방문 장소 및 목적 은유(1행) → 성적 대상자 및 성행위 은유(2행) → 염문 예상 은유(3행) → 목격자 경계 은유(4행) → 성적 욕망 은유(5행) → 부정 및 질시 은유(6행)” 등으로 전개되면서 은유가 지속적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은유들은 제1여인의 발화를 통해 제2여인의 모방 욕망을 자극하면서 그 욕망을 더욱 확대시킨다는 점에서 <쌍화점>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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