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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독일어문학회 독일어문학 독일어문학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13 - 23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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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의 20년대’라 불렸던 바이마르공화국에서는 문화․예술이 꽃피웠고 건강을 유지하고여가시간을 활용하기 위한 스포츠와 스포츠 협회 및 탄탄한 몸만들기에 대한 열풍이 일어났다. 또한 바이마르헌법은 여성들에게 참정권을 부여했다. 이런 정치적․사회적 분위기에힘입어 여성들은 더 나은 교육기회와 새로운 직업의 기회를 갖게 됐다. 당시 ‘신여성’이라불렸던 젊은 여성들은 자신들의 권리와 독립성을 포기하지 않았으며 짧은 치마와 빨간 입술과 담배를 사무직 여성의 전형이자 직업여성의 상징으로 만들어갔다 하지만 이 신여성들은 기존의 가치관과 전통을 고수하는 남성사회에서 불이익을 감수해야만 했다. 당시 신즉물주의 작가들은 이런 신문화현상을 문학의 대상으로 삼았다. 신 즉물주의 작가였던 플라이써도 󰡔협회를 위한 장식󰡕에서 바이마르공화국의 신문화현상과 ‘신여성’을 주제로 하고 있다. 하지만 그녀는 작품에서 교육수준이 높고 자립적이며 자기결정권을 중시하는 신여성 프리다와 완전히 대조적인 젊은 남성 구스틀을 내세워 공정심과절제와 같은 정신훈련이 아니라 오직 몸 자체에 열광하는 바이마르공화국의 사회정서를 비판한다. 동시에 편협한 구습에 집착하고 이를 남성권력의 강화에 이용하고 있음을 질타한다. 즉 그녀는 당대에 부상한 스포츠와 스포츠협회들이 기술의 발달과 연계된 진보와 발전을 상징한다기보다는 정신과 육체의 조화라는 균형감각과 공정심을 잃고 폭력성과 공격성만을 부추기고 있음을 폭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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