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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불교학연구회 불교학연구 불교학연구 제58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9 - 11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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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마하연론󰡕은 󰡔대승기신론󰡕의 주석서 가운데 하나로, 새로운 용어를 만들어 독자적인 이론을 정립하는 해석적 특징을 보인다. 󰡔석마하연론󰡕의 독창적인 관점은 세 가지 󰡔능가경󰡕의 식에 대한 해석에서도 드러난다. 우선, 󰡔능가아발다라보경󰡕의 현식과 󰡔입능가경󰡕의 요별식을 현상아리야식으로 정의한다. 현상아리야식은 󰡔석마하연론󰡕이 창안한 열 가지 아리야식 중 하나로 󰡔능가경󰡕의 현식과 요별식을 아리야식으로 이해하는 󰡔석마하연론󰡕의 관점을 표출한다. 다음으로, 󰡔능가경󰡕의 분별사식을 거친 분위의 의식과 미세한 분위의 말나식으로 이해하여, 󰡔능가아발다라보경󰡕의 진상과 󰡔입능가경󰡕의 지상식이 말나식이라고 설명한다. 말나식을 인정하는 것은 원효의 해석과 동일하지만, 지상식을 아리야식이 아닌 말나식으로 이해하는 것은 󰡔능가경󰡕이 나타낸 의미와는 다르다. 한편, 󰡔석마하연론󰡕은 새로운 시각에서 말나식을 근본무명과 다섯 가지 불각상-식의 열한 가지로 명칭화한다. 그러나 󰡔석마하연론󰡕의 독창적인 심식설인 열 가지 아리야식과 열한 가지 말나식은 업상업식・전상전식・현상현식의 영역을 공유하게 되는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서로 다른 아리야식과 말나식이 동일한 지위에 놓이게 되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석마하연론󰡕은 ‘하나의 식을 세워 모든 식을 총섭’하는 ‘하나의 식’이라는 이론과 ‘일체일심식’을 설정한 것으로 추론된다. 이에 근거한다면 아리야식과 말나식이 각각 열 가지와 열한 가지로 세분화 될 수 있고, 일체일심식에 아리야식과 말나식을 포함시켜 두 식을 동등한 위치에 놓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독창적인 심식설을 통해, 󰡔석마하연론󰡕은 아리야식과 말나식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표명함과 동시에 다른 논서와의 해석상의 상충을 해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새로운 이론을 정립하여 자신의 논리상의 모순을 해결하고 논리적 타당성을 부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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