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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독일현대문학회 독일현대문학 뷔히너와 현대문학 제5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9 - 5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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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어 어원에 충실하게 권태란 “시간이 오래 지속됨 Langewerden der Weile”(하이데거)이고, 독일에서 권태라는 현상이 인간의 삶에 깊이 들어온 시대는 1800년을 중심으로 한 근대의 출발기이다. 독일에서 권태라는 단어가 1800년을 전후한 시점에 각종 사전에 수록되기 시작하고, 동시에 이 시기의 문학에 권태라는 담론이 폭발적으로 등장하는 현상은 이를 입증한다. 하이데거는 기초존재론적 입장에서 권태의 속성을 의미없는 일에 ‘붙잡혀 있음’과 그로 인하여 ‘공허하게 남겨져 있음’으로 설명하는데, 권태라는 근본기분에 처해 있을 때, 인간이 체험하는 시간은 공허할 수밖에 없다. 공허한 시간의 반대편에 서 있는 시간이 충족된 시간인데, 이 시간은 “존재자의 충족됨을 향한 추구”(하이데거)를 가능케 하지만, 공허한 시간은 그렇지 않다. 하이데거가 물질화되어가는 근대사회에서의 인간의 존재방식을 존재와 존재자의 분리에서 찾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하이데거의 󰡔형이상학의 근본개념들󰡕이 출판되기 100여 년 전에 이미 뷔히너는 자신의 시대 체험을 “현존재의 가능성”(「렌츠」)의 소멸에서 찾으며, 이를 권태의 출발로 삼는다. 이 논문에서는 하이데거의 권태이론을 토대로 하여 뷔히너와 폰타네의 소설에 묘사된 권태의 양상들과 그 본질을 추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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