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은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44집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23 - 43 (21page)
DOI
10.37918/kce.2024.1.144.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현직 영유아교사와 예비유아교사 멘토링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자기성찰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23년 1학기 유아언어교육 과목을 수강한 31명의 예비유아교사 멘티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와 반성적 자기성찰지를 진행하였고 여기서 회수된 자료는 SPSS 21.0(ver.)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대응표본 t 검증을 통해 종속 하위변인별 효과에 대해 분석하였고, 결과를 뒷받침하기 위해 반성적 자기성찰지인 질적 자료를 분석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직 영유아교사와 예비유아교사 멘토링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증진에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현직 영유아교사와 예비유아교사 멘토링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자기성찰지능 증진에 효과가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19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