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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기독교학문연구회 신앙과 학문 신앙과 학문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23 - 255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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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코메니우스의 교육관에 관하여 고찰하고 이를 개혁주의 교육관으로 평가하여 현 시대의 기독교교육에 주는 의미를 찾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먼저 코메니우스의 교육관에 대하여 검토 하였고, 이를 칼빈과 신칼빈주의 자들의 교육관으로 평가 하였다. 코메니우스의 교육관을 통하여 얻은 결론 가운데 교육의 목적은 하나님의 창조세계의 모든 사람이 모든 것을 철저하게 배우고 무엇보다 진리를 바르게 배워서 현세뿐만 아니라 영원한 삶속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한 교육의 내용은 창조세계의 모든 것과, 인간세계의 모든 것, 그리고 하나님의 세계의 모든 것의 통합적이고 복합적인 것으로 자연과 감각에 의한 방법, 동심원적 방법, 분석, 종합, 비교연결 하는 교육방법론을 제시하였다. 개혁주의 교육관을 구성하고 있는 칼빈과 개혁주의 학자들의 교육관으로 코메니우스의 교육관을 평가해보면 칼빈의 교육목적은 신앙공동체의 모든 사람이 동일한 신앙고백을 통하여 구원을 받고 참된 경건에 이르도록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칼빈의 교육목적과 모든 사람이 모든 것을 배워서 결국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는 것이라고 한 코메니우스의 교육목적을 비교할 때, 교육의 목적을 최종적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드리는데 둔 점에서 동일하다. 그러나 칼빈의 교육목적은 일차적으로 교회공동체 내의 교리교육에 맞추어졌으나, 코메니우스는 하나님의 창조세계의 모든 사람을 교육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더 포괄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코메니우스의 포괄적인 목적은 20세기 신칼빈주의 교육학의 목적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코메니우스의 교육내용은 영성, 덕성, 지성의 전인적이고 복합적인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교육내용은 창조세계의 모든 양상을 다루는 개혁주의 세계관을 잘 반영하고 있다, 칼빈의 교육내용도 영성, 덕성 지성으로 피조세계와 인간 그리고 영의 세계까지 포함하는 것이었다. 신칼빈주의자들도 기독교세계관에 따라 창조세계의 모든 국면과 문화를 교육내용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코메니우스의 교육 내용과 유사하다. 차이점은 코메니우스가 창조세계에 대하여 더 깊은 관심을 가졌다면 개혁주의 신칼빈주의자들은 문화에 더 깊은 관심을 가졌다는 점이다. 코메니우스가 교육방법으로 제시한 것들은 자연과 감각에 의한 방법, 동심원적 방법, 분석, 종합, 비교연결방법이다. 칼빈의 교육방법은 나선형 방법, 입체문답 방법, 반복학습을 통한 완전학습 방법이다. 코메니우스의 동심원적 방법과 칼빈의 나선형적 방법은 같은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코메니우스의 분석, 종합, 비교연결법은 칼빈의 입체문답 방법의 완전학습과 유사성이 있다. 코메니우스의 교육방법은 칼빈에 비하여 근대교육방법으로 발전한 자연적, 심리적인 것이라는 점에서 더 발전적이었다. 20세기 개혁주의 교육학자들도 코메니우스가 말한 자연의 원리에 맞춘 교육방법을 창조원리 법칙으로 간주했다. 그래서 발달에 맞는 교육방법, 심리적 방법의 교육방법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였다. 종합적으로 보면 코메니우스의 교육론은 칼빈과 신칼빈주의 자들의 교육론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급격한 변화가 예상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도 칼빈과 코메니우스처럼 인생의 올바른 목적을 명확히 하고 개혁주의 세계관에 따른 교육의 목적을 분명히 한다면, 교육의 전 과정에서 성경적인 세계관의 목적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변화의 시대에도 여전히 유효한 문화 명령의 소명을 위하여 피조세계의 모든 양상의 총체적인 것이 교육의 내용이어야 한다. 나선형과 입체문답과 완전학습교육방법은 현 시대적 변화 앞에서도 복음의 핵심을 완전학습으로 이끌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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