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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1 - 5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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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70년대 이후 2018년까지 약 40여 년 간 국내에서 진행된 고등사고능력에 관한 학술적 논의가 얼마나,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교육 현장에서 고등사고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정보들을 제공하고 미래의 연구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동향의 분석은 교과영역, 연구 대상, 연구설계에 따라 시기별 논문 수와 논문을 제시하였으며, 고등사고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수업방법, 프로그램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검토하였다. 분석 자료는 ‘고등(적) 사고’, ‘고급(적) 사고’, ‘고차(적) 사고’, ‘Higher Order Thinking’ 4개의 키워드를 사용하여 국회도서관, 학술연구정보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논문 총 283편을 추출하였다. 이 중 동일 연구자에 의해 게재된 유사 논문을 삭제한 후 118편의 논문을 정리하였다. 이를 분석한 결과 국내 고등사고능력 연구는 1971년에 처음 다뤄지기 시작했지만 이후 20년간 소강상태를 보이다가 1991년 다시 시작되어 점차적으로 증가되었고 2004년-2005년에 최고 정점을 찍고 다시 감소되는 경향을 보였다. 사회과 영역, 중학생 대상, 질적연구가 다수를 차지하였으며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가 요구되는 문제중심형 수업, 웹기반수업, 논쟁수업 등이 고등사고능력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수업 방식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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