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연욱 (한양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 - 30 (30page)
DOI
10.22327/kei.2022.40.4.0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초임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와 현장 적용에 대한 인식을 유치원 초임교사와의 심층면담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 증진과 현장 적용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수도권에 근무하고 있는 유치원 초임교사 9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연구에 참여한 대부분의 유치원 초임교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초임교사가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유치원 현장에 적용하는 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 중의 하나가 일방적인 강의방식이 아닌 양방향 소통의 질 높은 교사 연수나 교육에 대한 아쉬움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데 어려운 점은 ‘놀이’에 대한 인식의 차이와 충분한 놀이시간 확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 교사가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데 걸림돌이 되는 것으로 교사 대 유아의 비율과 과중한 업무를 언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2019 개정 누리과정 현장 적용에 대한 유치원 초임교사의 인식과 경험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을 통해 유치원 교사로서의 전문성과 효능감을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I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