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7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3 - 18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 광산구에서 실행되었던 공간혁신 사례인 문화예술플랫폼 ‘엉뚱’의 운영과정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하여 공간의 교육학적 의미를 탐구하였다. 학교공간을 학생의 삶이 실재하는 공간으로 파악하고, 공간에 내재되어 있는 학생 삶의 조건 및 실재를 드러내어, 공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통합적인 방법으로 표현해보고자 시도하였던 문화플랫폼 ‘엉뚱’은 학습 자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미래형 학교 공간 추구 사례와 친환경적, 기능적, 심미적, 효율적, 정서적으로 안정적인 학교 공간을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니지만, 학교라는 공적 공간에서 공간주권을 실천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차별성을 보였다. 공간의 구조 및 공간의 구성 요소를 인식해 가는 교육과정이 미술 활동을 매개로 조직되어 있었고, 공간에 대해 인식하게 되는 과정이 공간에 대한 자신의 몸의 기억에서 비롯되어, 자신이 공간과 맺고 있는 관계성에 대한 자각으로 이어 지도록 설계되었다는 점 등은 공간이 이러한 내용을 조형적 요소, 기능적 요소, 건축학적 요소, 디자인적 요소로 풀 수 있는 미술교육의 새로운 장이자 도구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밝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