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6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3 - 5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의사소통 능력은 도덕적 대인관계 발달을 위해 필요하다. 의사소통 능력은 타인의 도덕적 요구 인식 및 수용과 이상적인 의사소통 공동체를 지향하면서 타인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미디어 세대인 초등학생들의 의사소통 방식은 이전 세대와 다르다. 이들은 면대면 뿐만 아니라 미디어를 매개한 의사소통을 한다. 즉 사람과 사람 사이뿐만 아니라 사람- 미디어- 사람, 사람- 미디어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한다. 의사소통 방식의 변화는 정신구조 및 가치 및 태도에 직・간접적 영향을 주고 있다. 초등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도덕과 수업의 방향은 미디어세대의 변화를 반영하고, 도덕적 대인관계능력을 지향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즉 미디어 세계와 현실세계의 상호성을 수용하는 것과 동시에 의사소통의 궁극적인 목적인 좋은 삶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이에 우리는 초등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방법으로 영화제작하기와 그 실제를 고찰하고자 한다. 영화제작하기는 미디어를 매개한 의사소통 과정・결과를 성찰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