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6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5 - 14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동서양의 대화 교육을 이끌었던 소크라테스 대화법과 붓다 대화법이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플라톤 대화편과 초기불교 대화편에 나타나는 대화의 특징과 목적을 밝혀 소크라테스 대화법과 붓다 대화법을 규명해보았다. 나아가 두 대화법을 도덕과 교육의 양대 방법에 해당하는 도덕적 탐구 및 도덕적 성찰과 연관지어 논의함으로써 도덕교육적 의미를 밝히려고 하였다. 대화편에 나타나는 소크라테스와 붓다는 귀감적 도덕교사의 전형을 보여준다. 그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방법으로 배려와 정의와 같은 핵심 가치를 내면화할 수 있도록 실천적 대화를 사용하였다. 도덕과 목표는 도덕적 탐구와 성찰을 일상의 도덕적 실천과 함께 실현하는 도덕적 담화 공동체를 형성하는 데 있다. 두 대화법을 통한 도덕교육은 이러한 목표를 구현하는 데 유의미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