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0 - 104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국제도로사이클대회인 ‘투르 드 코리아(Tour de Korea) 2017’의 이벤트품질이 관람객들의 개최지역이미지, 국가이미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각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방법] 2017년 6월, 투르 드 코리아 개최지인 여수, 군산, 무주, 영주, 청주, 서울 등 6개 도시에서 대회 관람객 29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SPSS 21.0과 AMOS 21.0을 사용하여 요인분석, 조사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첫째, ‘투르 드 코리아 2017’의 이벤트품질은 개최지역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투르 드 코리아 2017’의 이벤트품질은 국가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투르 드 코리아 2017’의 이벤트품질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투르 드 코리아 2017’ 관람객의 국가이미지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결론] 이 연구의 결과는 국제스포츠이벤트의 이벤트품질이 개최지역이미지, 국가이미지, 행동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국가이미지를 매개로 하여 행동의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국제스포츠이벤트의 경기, 운영, 시설 등 이벤트품질 요인에 대한 전략적 마케팅전략 수립과 체계적인 추진을 통해 이벤트 개최효과인 개최지역이미지·국가이미지 제고, 관람객 증대 등의 효과를 높여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