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9 - 10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학생을 위한 STEAM기반 경제교육(SEED)의 지도서와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으며, 전국에 재직 중인 특수교사의 SEED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이는 장애학생들의 경제교육을 위해 현장에서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STEAM기반 경제지도사와 연수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106명의 특수교사들이며, 총 35문항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으며, SPSS Ver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t-검정과 일원배치분산분석(One Way Anova), 교차분석을 실시하여 자료를 처리하였다. 이에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EED에 대해 특수교사들은 실행내용과 방법, 실행시기와 장소, 실행교사와 인원을 실행과정과 관련하여 요구하였다. 둘째, SEED에 대해 특수교사들은 소비와 지출, 소득과 노동, 은행거래와 신용거래에 대한 내용구성을 요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경제지도사와 교사연수프로그램 구축방안을 논의하였으며, 장애학생의 STEAM기반관련 후속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