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49 - 56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STEAM 교육을 경험한 교사들이 STEAM 교육에 대한 관심 단계, 실행 수준, 실행 행태에서의 의미 있는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사용한 도구는 관심중심 실행모형(CBAM)이었다. 연구 대상은 2017학년도의 창의융합교육 선도학교, STEAM 교사연구회, 학교 내 무한상상실에서 STEAM 교육을 실행한 교사 총 290명이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TEAM 교육에 참여한 교사들은 STEAM 교육에 대한 지각 단계 수준의 관심은 감소한 반면, 정보, 개인, 운영, 결과, 협동, 강화 단계의 관심은 모두 증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STEAM 교육에 대한 관심의 정도가 더 깊어졌음을 나타낸다. 둘째, STEAM 교육 활동 후, STEAM 교육의 비적용, 입문, 준비, 일상화 등의 수준을 보이는 교사 수는 감소하였고 정교화와 통합의 수준을 보이는 교사 수는 증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STEAM 교육에 대한 관심 수준이 높아졌음을 나타낸다. 셋째, 교육 활동 전과 후, 창의융합선도학교 교사들의 지각 단계의 관심은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지 않았지만 STEAM 교사연구회 교사들의 경우에는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었다. 이 결과를 볼 때 창의융합선도학교에서 STEAM 교육의 실행을 저해하는 요소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 문제를 해소할 방안이 요구됨을 알 수 있다. 넷째, 교사들의 STEAM의 실행 행태의 경우, 평가 영역을 제외한 교과, 시간, 수업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결과를 볼 때 STEAM 교육이 다양하게 구현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요구됨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STEAM 교육을 적용하는 교과가 다양화될 수 있도록 여러 교과에 적합한 STEAM 수업 전략과 모형 개발, STEAM 교육의 효과에 대한 다양한 증거의 축적과 제시 등이 요구됨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