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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훈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61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03 - 22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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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생의 자립 및 직업을 위한 STEAM 경제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현장적용의 문제점을 분석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인 특수교사, 일반교사 및 장애학생 관련 유관기관 종사자들 17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학생을 위한 STEAM 경제교육 프로그램이 지향해야하는 목표로 전문가들은 ‘합리적인 소비와 바람직한 소비습관을 가진다’와 ‘현명한 경제생활을 통해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기른다’를 가장 중요한 목표로 선택하였다. 둘째, STEAM 경제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영역을 대영역과 하위영역인 내용영역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는데, 전문가들은 대영역 중에서 ‘소비’, ‘금융’, ‘경제윤리’, ‘생산’, ‘시장’ 등의 순으로 선택하였다. 그리고 하위영역인 내용영역 중에 ‘소비’, ‘소득’, ‘저축’, ‘화폐’, ‘차용’, ‘변제’ ‘신용거래’ 및 ‘금융기관’을 가장 우선하는 내용으로 꼽았다. 셋째, STEAM 경제교육 프로그램의 구체적 세부내용요소로 소득, 노동 및 소비와 관련된 항목들인데, 경제활동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행위이며 실생활에서 반드시 필요한 개념들이다. 가장 평균값이 높은 세부내용요소는 ‘소득과 노동의 관계’이며, ‘경제활동’과 ‘노동의 개념’이 뒤를 잇고 있다. 마지막으로 장애학생을 위한 STEAM 경제교육 프로그램을 현장에서 실행할 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으로 ‘장애의 정도 및 수준별 프로그램 진행의 어려움’을 가장 많은 전문가들이 선택을 하였다. 그 다음으로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시행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들었다. 이를 바탕으로 STEAM 경제교육을 위한 스마트 기기와 메타버스 증강현실을 이용한 지도서와 지침서의 개발을 위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STEAM 경제교육의 실행을 위한 스마트 기기와 메타버스 증강현실을 이용한 모델 개발과 지도자 양성을 위한 심층적이고 분석적인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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