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광조 (성균관대학교) 신태섭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81 - 203 (23page)
DOI
10.18541/ser.2016.11.15.4.1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협동학습을 적용한 연구들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국내 장애 학생 대상 협동학습 연구들 중에서 선정기준에 적합한 양적연구 총 13편을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연구결과, 국내 장애 학생 대상 협동학습 전체 연구물들의 평균 효과 크기는 1.07로 큰 크기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대상별로 나눠 분석한 결과, 비장애 학생들에 대한 평균 효과의 크기는 0.85 그리고 장애 학생들에 대한 평균 효과의 크기는 1.18로 모두 큰 크기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속변인별로 나눠 분석한 결과, 종속변인이 학업성취인 연구물에 대한 평균효과의 크기는 1.16 그리고 종속변인이 비장애 학생의 장애 학생에 대한 수용도인 연구물에 대한 평균 효과의 크기는 0.90으로 모두 큰 크기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와같은 결과는 국내 장애 학생 대상 협동학습이 증거 기반의 실제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앞으로 학교 현장에서 일반교사들이 장애 학생의 일반 교육과정적 접근을 위해 협동학습을 적용하는 과정과 방안에 관한 법적 근거 마련, 시스템 구축 그리고 관련 연구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9-001895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