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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3 - 16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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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의 사회화와 개별화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이해와 실행이 어떠한지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 지역의 공사립 유치원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2018년 9월 4일부터 2018년 10월 23일까지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사회화를 단체생활을 위한 제한으로서, 개별화를 개인에 대한 존중이자 능동성 및 자율성의 발달로서 이해하고 있었다. 교사들은 사회화가 제한을, 개별화가 자유를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둘 간의 긴장을 인지하고 있었으나 교육 안에서 공존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교사들은 상급학교의 존재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었다. 둘째, 유아의 사회화와 개별화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교사들은, 개별 지도 차원에서는 적재적소에 유아들에게 상호작용을 하며 사회화와 개별화를 지원하였으며, 학급 운영 차원에서는 열거주의와 포괄주의에 입각한 교육적 접근을 혼용하며 사회화와 개별화의 조화를 꾀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학제 간에 연계 속에서 사회화와 개별화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필요가 있으며, 기존 교육계에 팽배했던 사회화에 대한 해체 작업과 동시에 그것이 갖는 교육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작업이 함께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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