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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5 - 6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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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의 항시적인 갈등의 주제였던 개별화와 사회화의 관계에 대하여 한나 아렌트(Hannah Arendt)의 행위개념을 통하여 교육에서 개별화와 사회화의 대립을 새롭게 바라보는 관점을 탐색하고자 하는 데에 있다. 정치적 용어인 행위개념을 교육의 맥락에서 이해하기 위한 예비적 고찰로, 2장에서는 교육사상사에서개별화와 사회화가 어떤 식으로 추구되어 왔는지, 또 그것의 대립을 화해하고자 한 시도로는 어떠한 논의들이 있었는지를 살펴본다. 3장에서는 이와 같은 교육적 맥락 속에서 아렌트의 행위의 개념 속에 있는 개별화와 사회화의 계기와 긴장을 고찰한다. 개인의 탄생성을 공적영역에서 실현한다는 행위개념은 그 누구와도 다른 개인의 고유함으로서의 탄생성, 그리고 타인과 함께 소통하는 공간인 공적영역으로 구성된다는 점에서 그 자체로 개별화와사회화의 특징적인 요소들이 공존한다. 4장에서는 행위의 개념 속에 있는 개별화와 사회화의 긴장이 어떻게 화해될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이를 위하여 행위의 출현을 방해하는 두 조건으로 무세계성과 사회적인 것의 의미를살펴보고, 이어서 탄생성을 공적영역에서 실현한다는 것의 의미를 공동탁자의 비유를 통하여 풀어본다. 5장에서는 아렌트의 관점이 기존의 개별화와 사회화에 대한 입장과 어떠한 차별성과 의의를 지니는지를 살펴본다. 개별화와 사회화의 대립에 있어 아렌트의 행위 개념이 가진 독자성은 학생의 탄생성과 세계, 어느 하나를 전면화함으로써 다른 하나를 제거하거나, 혹은 어느 하나를 거점으로 삼고 나머지를 통합하는 방식을 취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오히려 아렌트는 학생의 탄생성과 세계, 이 둘을 교육의 양보할 수 없는 두 가지 기둥으로 삼을 것을 제안한다는 점에서 다른 논의와 차별성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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