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73 - 39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 소수민족지역 초·중등학교 교사의 교직선택 동기와 교사헌신 수준이 어떠한지 살펴보고, 교직선택 동기가 교사헌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국 소수민족지역인 운남성 소재의 초등학교(2개교) 및 중학교(2개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 168명을 대상으로 교직선택 동기와 교사헌신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데에는 차이분석(t검정 및 F검정)과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의 교직선택 동기 가운데 ‘능동적 동기’, ‘교직 매력’은 교사의 수업헌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생활지도 헌신과 학교조직 헌신에는 ‘능동적 동기’가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도출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수민족지역의 교사의 교직선택 동기를 심층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확대·적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중국 소수민족지역에 근무하는 교사에 대한 처우 개선 및 사회적 인식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제고하기 위한 실천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