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지수 (루터대학교) 전희숙 (루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39 - 47 (9page)
DOI
10.15724/jslhd.2019.28.4.0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 아동의 비유창성 특성을 비교하는 경우 언어단위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본 연구는 학령전기 말더듬 아동 및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음절, 단어 및 어절 등의 언어단위를 나누어 비유창성 특성을 수치화하여 비교하였다. 방법 : 학령전기 말더듬 아동 18명, 일반 아동 18명, 총 36명을 대상으로 언어단위에 따른 비유창성률과 구어속도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였다. 결과 : 첫째, 학령전기 말더듬 아동과 일반 아동의 집단별 언어단위 간 비유창성률을 비교한 결과, 전체 비유창성률, 정상적 비유창성률 및 병리적 비유창성률 모두 말더듬 아동은 음절 단위의 전체 비유창성률이 단어 및 어절 단위보다 낮게 나타났다. 반면 일반 아동의 경우 전체 비유창성률, 정상적 비유창성률 및 병리적 비유창성률 모두에서 언어단위에 따라 비유창성률에 차이가 없었다. 둘째, 학령전기 말더듬 아동과 일반 아동 집단 간 전체구어속도 및 조음속도를 음소, 음절 단위로 분석한 결과, 모두 차이가 없었다. 결론 : 이상의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학령전기 말더듬 아동 및 일반 아동의 비유창성률을 비교 분석하기 위한 언어단위가 작은 단위보다 큰 단위일 때 그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경증의 말더듬 아동의 구어속도를 분석할 때에는 언어단위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