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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아 (자동차부품연구원) 이상훈 (자동차부품연구원) 최보환 (자동차부품연구원) 박상욱 (자동차부품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신뢰성학회 한국신뢰성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신뢰성학회 2019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23 - 2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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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로 간의 단락(Short)을 일으키는 이온마이그레이션은 온도, 습도, 화학, 진동, 충격 등의 다양한 가혹한 사용 환경에 노출되는 자동차 전장품의 대표 고장메커니즘 중 하나이다. 일종의 전해 부식 현상으로 전압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두 전극 사이의 금속이 이온화되어 화합물을 석출해 절연 파괴를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최근 자동차 부품의 소형 경량화 추세에 따라 ASSY 구성품들의 간격이 집약적으로 좁아지고 있어 이온마이그레이션 검증 여부는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지만, 대다수 이슈가 간헐적으로 짧은 순간에 발생하여 사라지기 때문에 직접적인 검증에는 어려움이 있다. 특히 부품 레벨에서의 이온마이그레이션 고장메커니즘 분석은 필드 환경의 재현을 바탕으로 검증이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분석을 위한 많은 제약이 존재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온마이그레이션을 대표 고장메커니즘으로 갖는 온도센서의 NTC 소자를 대상 시료로 선정하여, 고장 현상을 재현하고 원인을 확정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였고 이를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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