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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Nam-Hyun Um (Hongik University) Ki Young Lee (Hongik University) Koh, Yoon Jeon (KT)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53 - 72 (20page)
DOI
10.21328/JMEC.2019.5.17.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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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는 가상현실 게임일 것이다. 본 연구는 가상현실 게임 만족도 및 재게임 의도 요인들로서의 시스템 퀄리티, 인터페이스 퀄리티, 인지된 가상현실감, 인지된 사회적 현실감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설계되었다. 연구결과, 시스템 퀄리티, 인터페이스 퀄리티, 인지된 가상현실감, 인지된 사회적 현실감은 가상현실 게임의 재게임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스템 퀄리티, 인터페이스 퀄리티, 및 인지된 가상 현실감은 가상현실 게임의 재게임 의도에 역시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이 밝혀졌다. 본 연구결과는 가상현실 게임에서의 시스템 퀄리티 (가상현실 헤드 마운트 기기, 모션 컨트롤러 등) 및 인터페이스 퀄리티의 중요성을 재인식 시켜주었다. 더 나아가, 본 연구는 가상현실 게임에서의 플레이어들의 인지된 가상 현실감 및 인지된 사회적 현실감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각인 시켜주었다. 향후 연구방향 및 연구의 제한점들을 토론부분에서 다루었다.

목차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3. METHODS
4. RESULTS
5. DISCUSSION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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