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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종하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예린 (한국교통안전공단) 윤용원 (한국교통안전공단) 신재곤 (한국교통안전공단) 김종화 (한국교통안전공단)
저널정보
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8 대한인간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174 - 177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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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 본 연구는 자율주행자동차 레벨 3 상용화를 위해 제어권 전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기초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Method: 시뮬레이터 주행 시 발생하는 이질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행구간을 실제고속도로 환경과 유사하게 제작하였다. 시나리오는 자율주행 3개, 제어권 전환 6개로 구성하고 무작위로 자율주행 시나리오 1개, 제어권 전환 시나리오 2개를 뽑아 3개의 Set를 구성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운전자 행동을 통제하기 위한 방법으로 N-Back Test와 Arrow Task를 사용하였다. 제어권 전환 알림방법으로는 Normal(Visual+70dB)와 Strong(Blink Visual+85dB)를 사용하였다. Results: 제어권전환 시간을 준비, 안정화, 완료 3가지 구간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평균 4초안에 제어권을 받았지만 가장 오래 걸린 실험자는 7.7초가 걸렸다. 실험자들은 브레이크 입력 또는 핸들 조작으로 제어권을 받았는데 방법에 따른 시간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Worst Case를 분석해본 결과 초보자 및 고령자군에서 전반적으로 제어권 전환 시간이 오래 걸렸다. 또한 운전자 행동 통제 및 알림방법에 따른 제어권 전환 시간의 변화가 나타났다. Conclusion: 안정화 최대 시간이 6초 + α시간이 걸리고 완료 최대 시간이 7.7초인 것을 감안하여 TOR(Take-Over Request) Time를 8초로 설정하였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Method
3. Results
4. Conclusion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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