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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세훈 (공주대학교) 차준표 (한국교통대학교) 서현규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3권 제12호(통권 제411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839 - 846 (8page)
DOI
10.3795/KSME-B.2019.43.12.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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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압축 착화 엔진에서 simulated-EGR의 조성 중 CO₂ 몰 분율에 따른 연소 및 배기 배출물 특성을 비교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벽면과의 충돌 모델은 Mundo Sommerfeld 모델을 사용하였고, 최대 실린더 압력, 착화 지연, IMEP, NO 분포도, soot 분포도 특성의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CO₂ 몰 분율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당량 비를 0.73으로 당량 비를 고정하고, CO₂ 몰 분율을 0%에서 10%로 변경하였다. 연구 결과, CO₂ 몰 분율이 증가할수록 분사된 연료의 증발이 저하되어 착화지연이 길어지고, 최대 실린더 압력도 감소하였다. ISNO의 경우 CO₂의 높은 비열로 인하여 CO₂가 5%씩 증가할 때, ISNO 값이 최대 55%가 감소하였다. 또한, CO₂가 5%씩 증가할 때, soot의 산화가 낮은 온도로 인하여 잘 일어나지 않아 약 10%씩 증가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수치 해석적 연구 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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