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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래 (감리교신학대학교)
저널정보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과세계 神學과 世界 第96號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157 - 182 (26page)
DOI
10.21130/tw.2019.9.96.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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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이 히브리 역사와 문화에 기초를 두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근대의 이성과 합리성은 희랍적 해석을 더욱 신뢰하게 만들었다. 그 결과, 히브리 사상의 복합성과 통합성은 상대적으로 약화될 수밖에 없었다. 이는 단순히 성경해석에서의 불완전성을 넘어 성경말씀 실천의 행위 준거를 제공한 히브리 문화에 대한 무관심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러한 상황은 말씀의 이해와 실천을 도모하는 성경학습에서 있어서 치명적 약점이 되었다. 본 연구는 성경의 근간을 이루는 히브리적 사고가 추상적이고, 외향적, 비인격적, 수동적인 희랍적 사고와 달리 구체적이고, 기능적이며, 인격적이고, 능동적이라는 사실을 밝히려 한다. 물론 히브리적 사고와 희랍적 사고의 양극성은 성경을 통전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한다. 그러나 오늘날의 성경학습의 환경은 개념의 이해를 학습이라고 여기는 희랍적 성향이 지배적이다. 다시 말해 명제적 성경학습은 성경의 원형적 전달방식인 히브리식 사고의 결여를 초래한 것이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 밝히듯이 성경학습의 통전성 회복은 히브리적 사고의 재발견을 통해 시도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히브리적 사고가 성경학습을 이야기적이고 논쟁적으로 이끌고, 관계적이며 실천적 결과를 추구한다는 것은 성경을 배우고 가르치는 행위가 삶과 행위의 구체적 변화와 실행이 동반될 수 있도록 해야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히브리인들이 성경을 학습했던 방법인 미드라쉬의 스토리텔링적 접근과 시도가 절실히 요구된다.

목차

【요약문】
들어가는 말
Ⅰ. 히브리적 사고의 특징
Ⅱ. 히브리적 사고의 교육적 의미
Ⅲ. 히브리적 사고와 성경학습
Ⅳ. 히브리적 사고와 성경 스토리텔링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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