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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35권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1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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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은 빈도가 늘어나고 심각도 또한 높아지고 있어,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의 관심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학교폭력 집단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들이 매년 발표되고 있다. 이에 최근에 발표된 학교폭력 집단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0년부터 2015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학교폭력 사후개입 집단프로그램의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학교폭력은 한번 발생하면 파급력이 크기 때문에 미리 예방해야한다는 사회의 인식이 있으나, 현실적으로 학교폭력에 예방적으로만 접근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미 발생한 학교폭력에 어떤 식으로 대응하고 어떤 식으로 피․가해학생을 도울 것인지는 여전히 중요한 문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미 발생한 학교폭력의 당사자인 피․가해학생을 대상으로 한 집단프로그램 12편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2010년부터 2015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학교폭력 사후개입 집단프로그램 12편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가해학생을 대상으로 한 집단프로그램 연구가 피해학생을 대상으로 한 집단프로그램 연구보다 많았다. 또한 평균에서 정적인 방향으로 효과크기가 큰 연구들은 주로 피해학생의 정서적인 측면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들이었고, 평균에서 부적인 방향으로 효과크기가 큰 연구들은 주로 가해학생의 가해행동이나 공격성, 충동성을 줄이기 위한 연구들이었다. 이후,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대상의 집단, 학교급 별 집단으로 나누어 조절효과 분석을 실시하였고, 각 집단의 대상별로 차이가 있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다. 연구의 한계와 제언을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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