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원모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재산연구원 지식재산연구 지식재산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43 - 274 (32page)
DOI
10.34122/jip.2019.12.14.4.2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물품 외관의 특징이 마케팅 도구로서의 상업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 한, 촉각에 의하여 파악되는 대상이라도 그것을 디자인의 대상에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 특히 물품의 구매 또는 사용 과정에서 직접 손으로 접촉할 기회가 많은 제품(직물지 등)은 촉감에 의하여 파악되는 느낌이 물품의 거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물품 외관의 형태가 가지는 경제적 가치 중에서 시각적인 것만으로 디자인의 보호대상을 한정해야 할 합리적인 이유가 없으므로, 촉각에 의하여 파악되는 대상도 디자인의 대상으로 하는 것이 타당하다.
같은 이유에서,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는 외관의 형태라고 하더라도 그것이 마케팅 도구로서의 상업적 역할을 하는 경우에는 디자인의 보호대상에 포함시키는 것이 타당하다.
외부에서 보이는 것의 인식 시점의 문제는, 물품의 제조 이후부터 물품의 거래 또는 사용 시의 어느 한 순간이라도 관찰자에게 보이는 것이면, 시각성 요건을 충족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따라서 쿠키나 아이스크림의 내부 모습과 같이 판매 시에 보이지 않지만 사용 시에는 보이는 것, 인체 삽입물이나 의료용 봉합사와 같이 판매 시에는 보이지만 사용된 이후에는 시각에서 사라지는 것은 모두 시각성 요건을 충족하는 것이라고 보아야 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주요국에서의 디자인의 정의와 시각성 요건의 요구
Ⅲ. 시각에 의하여 파악되는 것만으로 디자인을 한정할 필요가 있는지 여부
Ⅳ. 육안에 의하여 관찰되는 것으로 한정할 필요가 있는 지 여부
Ⅴ. 외부에서 보이는 것에 대한 인식 시점과 인식 주체의 문제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