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길회 (동남보건대학교) 김경미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77 - 100 (24page)
DOI
10.20437/KOAECE24-6-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에니어그램 성격에 따른 스트레스 유발요인 및 대처방식에 대한 차이를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중심에너지, 하모닉, 호니비언 그룹에 따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유발요인은 이성문제를 제외하고는 모든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중심에너지에서는 가족문제, 가치관문제, 학업문제를 제외한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호니비언 그룹에 따른 스트레스 요인에서는 가족문제는 순응형그룹, 교우문제는 위축형그룹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하모닉 그룹에서는 교우문제, 가치관문제, 학업문제, 취업 및 장래문제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 방식 분석 결과에서는 적극적 대처 모두에서, 소극적 대처 중에서는 정서적 대처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중심에너지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 방식에서는 사회적지지 추구는 가슴형과 배형이, 정서적 대처에서는 가슴형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호니비언 그룹과 하모닉그룹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 방식 분석 결과 호니비언 그룹에서는 문제 중심대처에서 순응형 그룹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하모닉 그룹에서는 문제 중심 대처에서 능력그룹이, 정서적 대처에서는 긍정적 태도그룹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02758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