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영선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7 - 49 (23page)
DOI
10.32349/ECERR.2023.4.27.2.27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 삶의 질, 스트레스 대처방식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부산광역시, 경상남도 지역에 소재한 유아교사 33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먼저 연구대상자의 배경 파악을 위해 빈도, 백분율 산출, 연구 변인의 일반적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표준편차, 왜도, 첨도를 산출하였고,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 매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스트레스는 삶의 질과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고,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문제중심적대처, 사회적지지추구 대처, 소망적사고 대처는 삶의 질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서중심적 대처는 삶의 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매개효과를 확인한 결과, 스트레스와 삶의 질 간의 관계에서 문제중심적 대처가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냄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효과적인 유아교사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한 관심과 지원, 스트레스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를 개발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정책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5-0014064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