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61 - 18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특수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전략 간의 관계를 탐색함으로써 특수학교 교사의 스트레스 수준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살피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이를 위하여 특수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교사 161명을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와 대처전략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통계처리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특수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수준을 보통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수학교 교사의 성별, 연령, 경력, 학교종류, 학교 급, 담임여부, 담당 학생 수에 따라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둘째, 특수학교 교사의 스트레스 대처전략에 대한 인식은 보통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특수학교 교사의 성별에 따라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셋째, 특수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전략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확인되었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특수학교 교사의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전략을 개발하고 함양시킴으로써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