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80권 제4호(통권 32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017 - 1,044 (28page)
DOI
10.22557/HG.2019.12.80.4.10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국인 한국어 고급 학습자가 지니는 한자 파생 접사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 또 인식이 그 접사의 생산성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우선 1차적으로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용 한자 파생 접사 8개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2차적으로 중국인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선정된 8개 한자 파생 접사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방법에 있어서 학습자의 한국체류 기간, 한국어의 학습 기간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여 기술통계, 독립표본 t 검정, 분산분석, 상관분석 등 계량적 방법을 통해 한자 파생 접사의 생산성과 학습자들의 인식도 간의 상관관계를 측정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습자의 한국 체류 기간에 따른 한자 접사 인식 차이에 대한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한 결과 두 집단은 8개 한자 접사에 대한 인식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 기간에 따른 한자 접사에 대한 인식의 x² 검정 결과는 접두사 ‘비(非)-’를 제외하고 나머지 7개 한자 접사에 대한 인식 차이가 거의 없었다. 그리하여 한자 파생 접사 생산성과 인식도의 상관관계는 매우 높았다. 학습자들은 생산성이 높은 한자 파생 접사에 대한 인식이 생산성이 낮은 것보다 더 높았다.

목차

벼리
1. 들어가기
2. 선행 연구 및 이론적 배경
3. 한자 파생 접사 인식도와 생산성의 상관관계 분석
4. 마무리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