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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경연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돈암어문학회 돈암어문학 돈암어문학 제36집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91 - 318 (28page)
DOI
10.17056/donam.2019.36..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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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일제 말기 ‘종이연극(紙芝居, 카미시바이)’에 주목하여 식민지 조선에서 기획, 공연된 종이연극의 레파토리를 수집하고, 종이연극이 기획되는 방식에서 현실효과를 발생시키는 지점까지 고찰해보고자 했다. 그 과정에서 시국인식, 방공방첩, 납세, 저축, 근로보국 등의 주제는 전시체제기 일본과 식민지에서 동일하게 호출되는 메시지였지만, 조선에서는 ‘지원병 모집’과 ‘국어상용’ 등의 주제가 특별 강조되는 주제였음을 확인하였다. 종이연극이 공연되고 발생시킨 미담 효과 안에서 ‘동원되면서 동원하는 자’라는 식민자의 이중적 지위에 주목했다. 식민지 조선의 종이연극은 특히 기민하게 당대의 ‘실화(實話)’를 종이연극의 소재로 활용하여 충량한 신민, 전쟁하는 신민을 주조하고자 했고, 적극적인 ‘현상모집’을 통해 제국주의적 성과를 서사적으로 상상하는데 식민지 조선인들을 동원하였다. 하지만 오락을 표명한 교화적 프로파간더로서의 종이연극이 어쩌면 오락적 효과 이상의 총후미담을 생산하는데 역부족일 수 있었던 반효과도 동시에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며
2. 조선의 종이연극 레퍼토리와 국책적 메시지
3. 종이연극의 식민지적 기획과 효과
5.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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