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형 (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8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13 - 12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무대와 객석의 경계를 해체하고 관객과 소통하며 관객의 지위를 새롭게 하는 과정연극은 기존연극이 추구하는 완성이 아닌 과정에 초점을 맞춘다. 본 연구는 이러한 과정연극에서 관객의 위상과 개념 변화를 구체적으로 탐구하고자 한다. 관객이 적극적인 참여자로 변신하는 과정연극의 예로, 토론극장, 재생연극, 과정드라마, 사이코드라마와 연극치료를 들 수 있다. 토론연극에서는 관객이 공연 중에 스톱을 외치며 끼어들 수 있고 무대 밖에서 관찰자가 되기도 한다. 즉흥극인 재생연극은 관객의 적극적인 참여로 만들어지는 과정연극이다. 과정드라마에서 관객은 진정한 참여자, 공모자 나아가 공동 창작자가 된다. 자발성이 충만한 사이코드라마의 관객은 주인공 또는 보조자아가 되어 무대의 연기자로 변신한다. 사이코드라마에서 주인공-관객은 장면 만들기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면서, 역할을 통해 현실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자신과 직면한다. 연극치료에서 창조적 연극, 발달변형모델은 관객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제공한다. 이처럼 생성과 변화라는 시대적 이념을 바탕으로 즉흥성과 우연성, 집단창작을 통해 과정에 초점을 둔 과정연극은 관객-참여자에게 자발성과 창조성을 북돋움으로써 연기하는 관객이 되도록 하여 궁극적으로 발견, 자각, 변화, 치료에 이르도록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과정연극의 개념
ⅡI. 과정연극의 관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800-002153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