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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시균 (군산대학교) 오종철 (군산대학교) 최은하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제20집 제3호(통권 제3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67 - 19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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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외국인이 배우는 한국어 교재에서의 차별의 개연성이 있는 문장이나 그림을 통해서 한국어 교사와 일반인, 인권 전문가들의 성차별을 비롯한 다양한 차별(지역, 계급, 나이, 외모 등)에 대한 인식의 정도를 조사하고 그룹 간 비교를 통하여 교재에서의 관련된 내용을 재고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구축하려는 목적이 있다. 전북지역에 거주하는 피험자를 대상으로 성차별과 기타차별로 나누어 구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피험자는 현직 한국어 교사(62명)와 비슷한 연령대의 일반인(127명)과 인권전문가(30명)이다. 문항별 분석에 사용된 프로그램은 빈도분석, t-검정, 분산분석이며 유의미한 결과의 사후검증은 DUNCAN으로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는 실험예문이나 그림을 보고 불편함을 묻는 질문에 대한 ‘예, 아니요’ 응답 세트와 각 문항에 대한 불편함의 정도(척도조사) 응답 세트로 진행되었는데 분석결과 성차별과 기타 차별 문항에서 차별이라고 인식하는 정도는 인권 전문가가 가장 높았고 한국어 교사와 일반인은 그 보다는 낮았는데 두 그룹은 비슷한 수치를 보였다. 본 연구는 한국어 교재에 아직도 잔존하고 있는 다양한 차별문형을 피험자들이 인식하고 있으며 이는 향후 한국어 교재 집필이나 개정 시에 차별이 담긴 문형에 대해 좀 더 주의를 기울여 개정해야 함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종합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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