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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정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근대서지학회 근대서지 근대서지 제20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858 - 879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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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소년조선일보』의 3면에 수록된 학습페이지의 꼭지들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았다. 학습페이지는 창간부터 폐간까지 지속적으로 수록되었던 지면이었다. ‘보통학교’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한 만큼 안정적 구성이라는 특징을 보였다.
그러나 큰 변화가 있었던 시기마다 학습페이지 꼭지 구성에는 차이가 있었다. 여기에는 ‘선택’과 ‘배제’라는 과정이 수반되며, 의도가 전제된다. 즉 학습페이지의 시기별 비교를 통하여 『소년조선일보』의 방향성을 가늠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학습페이지를 구성하는 꼭지들을 시기별로 비교해 본 결과 ‘민족’, ‘보통학교’, ‘내선일체’라는 세 축으로 나눌 수 있었다. 공통분모가 거의 없는 이 세 개의 축은 구독자의 확보, 즉 상업적 이윤으로 수렴되며, 그 과정에서 ‘미묘한’ 균형성을 확인할 수 있다. 『소년조선일보』는 20세기에 떠올랐던 화두 ‘아동의 세기’, 그 이면을 보여 준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소년조선일보』 학습페이지 구성
3. 시기에 따른 학습페이지 변화 및 특성
4. 나가며
Abstract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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