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호텔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이 기업평판, 브랜드 이미지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내 5성급 호텔을 중심으로
추천
검색
질문

The influenc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on corporate reputation, brand image and behavior intention of hotel industry: focusing on the five-star hotels in Seoul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준원 (안양대학교대학원) 박철호 (안양대학교) 한수정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1권 제4호 (통권 제81권)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31 - 148 (18page)
DOI
10.31667/jhts.2019.12.81.1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호텔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이 기업평판, 브랜드 이미지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내 5성급 호텔을 중심으로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호텔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이 기업평판 및 브랜드 이미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기업평판에 의해 고객이 호텔 브랜드 이미지에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에 의해 어떠한 행동의도를 취할 것인지에 대한 영향을 파악하여 호텔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과 고객관리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으며, 문헌연구는 연구목적과 관련된 국내 · 외의 전문서적, 연구논문, 정기간행물 등을 토대로 가설을 설정하였고, 설정된 가설과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서 서울시내 5성급 호텔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방문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실증분석을 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기업평판, 브랜드 이미지, 행동의도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호텔 기업의 기업평판은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행동의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 이미지는 행동의도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호텔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건전한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IV. 실증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6-000280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