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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송준원 (안양대학교, 안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철호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안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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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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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기업들은 종래의 이윤추구라는 목적에서 벗어나 기업 이미지개선, 지역사회 기여, 임직원 만족도 증가 등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매년 사회공 헌 활동에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기업이 성장하여 규모가 확대되고 활동 범위가 넓어지면서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를 고려하게 되었고, 기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욱 커지고 있으며, 그로 인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시 되고 있는 시점이다. 그러나 이러한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활동에도 불구하고 그 성과측면에서 보 면 지역사회 기여, 기업 이미지 개선, 임직원 만족도 증가 등에서는 만족도가 높 은 반면, 기업의 매출증가와 연계된 재무적 성과와 관련해서는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제한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경제적 성과와 사 회적 기여 간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는 전략적인 사회적 책임활동의 실천은 아 직 미흡한 상황이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현대의 기업들에 있어 기업 이 해관계자들은 물론이고 기업 자체에서도 가치를 창출하는 전략적인 관점에서 인식되고 있지만, 기업의 이미지 및 브랜드에 따라 상품이 선택되는 대표적인 서비스기업인 호텔 기업의 전략적인 사회적 책임활동은 미흡한 실정이며, 이에 따라 관련된 연구 역시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호텔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 평판, 브랜드 자산,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평판에 의해 고객이 호텔 브 랜드 자산을 어떻게 지각할 것인지, 브랜드 자산에 의해 어떠한 행동의도를 취 할 것인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전략적 계획 수립 및 방향설정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 하였다. 문헌연구는 연구목적과 관련 된 국내?외의 전문서적, 연구논문, 정기간 행물 등을 바탕으로 사회적 책임활동, 기업평판, 브랜드자산, 행동의도 간 관계 경로를 단순화?도식화하여 이론적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한 실증연구에서는 서울시내 5성급(특1급) 호텔을 방문한 경험 이 있는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2017년 2월 한달 간 사전에 훈련된 설문원에 의해 현장에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총 5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그 중 응답 이 부실하거나 결측 값이 포함된 41부를 제외한 총 459부의 설문지를 대상으로 코딩 및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데이터 코딩과 데이터 클리닝 단계를 거쳐 SPSS Statistics 22.0과 Amos 18.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표본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판별타당성분석, 구조방정식모델 등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모형은 모든 적합도 지수가 권장 기 준보다 높게 나타나 본 연구모형은 적합한 모형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분석 결과에 따라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다음과 같은 학문적, 실무적 의의를 갖는다. 먼저 학문적 의의로는 첫째,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기업평 판, 브랜드 자산, 행동의도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는데 이는 지금 까지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연구를 다양한 변인들을 추가하여 좀 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의 이론적 틀을 수립 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둘째, 기존의 연구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소비자들의 구매의도 또는 브랜드 충성도에 직접적인 영향관계를 제시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책 임활동과 행동의도를 매개하는 기업평판과 브랜드 자산이라는 매개변수를 찾아 내고 중요성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행동의도를 구매의도와 구전의도로 구분하였는데 기존 연구에서는 대부분 구매의도만 파악 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본 연구의 실무적 의의로는 첫째, 많은 호텔기업들이 사회적 책임활 동에 관심을 가지고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지만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지 못할 뿐 아니라, 기업의 성과로도 직접적으로 연결이 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 에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평판과 브랜드 자 산이라는 매개변수를 제시함으로써, 사회적 책임활동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음 에도 불구하고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호텔기업들에게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했다는데 실무적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둘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관련한 기존의 연구들은 대부분 가상의 기업 을 대상으로 하던지 또는 특정 기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본 연구 는 다양한 사례제시를 통해 실재 존재하는 호텔기업을 대상으로 연구했다는 점 에서 기존의 연구들과 차별화되며, 연구결과의 일반화 가능성도 높다고 할 수 있겠다.

목차

목차
표 목 차
그림목차
논문개요
제 1 장 서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과 연구목적
1. 연구의 배경
2. 연구목적
제 2 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 연구범위
2. 연구방법
제 2 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제 1 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고찰
1.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개념
2.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구성요소
3.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선행연구
4.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사례
제 2 절 기업평판에 관한 고찰
1. 기업평판의 개념
2. 기업평판의 구성요소
3. 기업평판의 선행연구
제 3 절 브랜드 자산에 관한 고찰
1. 브랜드 자산의 개념
2.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
3. 브랜드 자산의 선행연구
제 4 절 행동의도에 관한 고찰
1. 행동의도의 개념
2. 행동의도의 구성요소
3. 행동의도의 선행연구
제 3 장 연구모형과 조사의 설계
제 1 절 연구모형의 설계
1. 연구 모형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3. 가설설정
4. 설문지 구성 및 내용
제 2 절 조사 설계
1. 조사 방법 및 조사기간
2. 분석방법
제 4 장 실증분석 결과
제 1 절 기초자료 분석
1. 인구통계학적 특성
2. 신뢰성 검증
3. 타당성 검증
제 2 절 연구모형 및 가설 검증
1. 연구모형의 적합도
2. 가설검증
3. 매개효과 분석
제 3 절 종합 토의
1. 분석결과의 요약
2. 분석결과의 시사점
제 5 장 결론
참고문헌
설문지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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