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갑철 (경북대학교) 노현종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8卷 第4號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49 - 67 (19page)
DOI
10.37561/sse.2019.12.58.4.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 사회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지역지리교육을 위해, 국내 지역지리교육 연구 논문을 대상으로 심층적인 동향 분석 결과를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전통적 동향분석의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는 LDA 기반 토픽모델링을 실시한다. 1993년부터 2019년까지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993년 이후 국내 지역지리교육 연구는 전통지역지리 담론에 기반한 논의가 주를 이룬다. 둘째, 평가를 강조한 국내 교육 맥락 하에서 실증주의 측면의 지역지리교육연구가 강조된다. 셋째, 교수학습방법론 및 가치교육 측면에서 미래 지향적인 진보적인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마지막 장에서는 국내 지역지리교육 연구의 현 상태를 진단하고, 미래 사회에 대비한 새로운 지역지리교육 연구 및 학교 지역지리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토의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4-0002300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