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영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99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40 - 64 (25page)
DOI
10.46407/kjci.2020.02.99.4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시장 없는 시장’이라 불릴 정도로 빈약한 권역에 기대고 있는 지역방송이 OTT 등 새로운 서비스의 성장에 따라 존립 자체가 위협받는 환경에서 새로운 돌파구의 탐색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주변화되면서 명분과 당위에 치우쳤던 지역의 가치가 네트워크 사회의 고도화에 따라 새롭게 부각되는 사회적 현상과 학술적 동향에 주목한다. 지역방송 현장에서 진행 중인 새로운 시도들을 유튜브 활용 사례중심으로 소개하며 이는 가치사슬이 전면 개편되는 환경에서 지역방송의 활로가 될 수 있다고 밝힌다. 이를 통해 지역방송이 지향하고 실행해야 할 과제를 개방형 플랫폼 구축이라 제안한다. 플랫폼화의 관건은 참여와 조정·관리에 달려 있다. 법령에 따라 설치·운영되는 지역방송은 기존 오프라인 모델을 유지한 가운데 온라인을 강화하는 양동 전략을 구사하고 그 출발점은 조직 체계와 문화의 개선에 있다고 제시한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3. 지역방송 현장의 기류 변화: 유튜브 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4. 지역방송 플랫폼화의 요체
5. 제언과 한계
참고문헌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70-0003547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