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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선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KBS 미디어연구소 방송문화연구 방송문화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87 - 123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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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급변하는 미디어 생태계에서 지역방송이 지방분권의 보루이자 지역성 구현의 핵심 거점으로 존재하기 위해 요구되는 새로운 정책목표를 추가하고 지역방송의 조직구조와 생산문화를 재설계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광주지역 지상파 3사의 유튜브 채널운영 현황 및 관계자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여 각 지상파의 뉴미디어 대응 과정이 층위별, 주체별로 어떤 가능성과 한계를 보이는지 분석했다. 연구결과 디지털 플랫폼 환경에서 지역방송은 공공재 개념에서 가치재 개념으로 정책목표를 전환하여 양질의 지역방송 콘텐츠가 생산되도록 유도함은 물론 혼종적인 미디어 생태계에서 우수 콘텐츠가 적극 확산될 수 있도록 노출다양성을 강화하는 방향에서 재설계돼야 한다는 것이 확인됐다. 관련 주체별로 살펴보면 정부당국은 기존의 지상파 중심 지역방송 정책에서 탈피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크로스미디어적인 정책적· 제도적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지역방송이 디지털 플랫폼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또한 회사는 뉴미디어 관련 조직을 정규화하는 것을 비롯해 저작권과 아카이빙 데이터 구축 문제 해결 등 디지털 환경에 부합한 경영전략과 조직운용을 전향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내부 종사자들은 서둘러 다종다기한 플랫폼에 적합한 크로스미디어 생산관행을 확립하고 습득함으로써 디지털 플랫폼 시대에 적합한 지역성 구현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목차

1. 들어가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대상 및 방법
4. 연구결과
5.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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