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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채광 (대전신학대)
저널정보
대한철학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153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349 - 377 (29page)
DOI
10.20293/jokps.2020.153.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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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는 세상이 거대한 유기체이며 인간은 거대한 유기체적 우주에 대한 작은 소우주로 생각하였다. 인간은 장구한 기간 동안 토성기, 태양기, 달기를 거쳐 현재의 지구기로 분화되면서 발달해 왔다. 이와 같은 분화과정은 사람 몸의 구성과 기질, 삶의 방식에 영향을 주면서 진화해 왔다. 몸은 신체와 에테르체, 아스트랄체 그리고 자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우울질, 점액질, 다혈질, 담즙질 총 4가지의 기질이 형성되며, 생체원리를 지배한다고 보았다. 교육은 인간의 존재의 원리에서 벗어남으로 인해 고통과 곤란함에 직면한 대상에게 본질에 상응하는 삶을 살도록 회복과 치유를 돕는 일이다.
치유와 회복의 교육학은 인간에 내재한 기능과 원리를 살리고 회복시키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현실의 객관적 경험세계가 통제하는 과학과 교육의 지배로부터 벗어나 영적 세계 즉, 원상(Urbild)의 소리를 듣고 현실에 구현하는 일이다. 치유교육은 우선 이론과 지식의 지배에서 벗어나 자연을 모방하며, 박제화되고 무감각화된 무의식의 배후에 존재하는 영적 세계의 지향을 발견하고 접목시키는 일이다. 동시에 생명과 자연을 경외하는 교육이 바로 치유와 회복의 교육이자 인간의 존재론적 본질에 대한 각성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논문개요
I. 머리말
II. 슈타이너 그리고 인지학
III. 몸의 4구성체론
IV. 육체, 정신 그리고 영혼의 문제
V. 4기질론과 교육
VI. 치유로서의 교육
VII.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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