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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경택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세계선교연구원 선교와 신학 선교와 신학 제50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3 - 44 (32page)
DOI
10.17778/MAT.2020.02.5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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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이사야 61장에 대한 주석을 토대로 얻을 수 있는 ‘선교적 제자도’가 무엇인가를 탐구한다. 발언의 주체와 대상을 표현하는 인칭대명사의 변화에 대한 정확한 인지와 구조분석을 통해 61장에 속한 네 단락의 의미가 고찰된다.
첫 번째 단락(1-절)에서는 한 사람 야훼 종의 부르심을 통해 온 공동체가 변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 가난한 자들에게 전해지는 복된 소식을 통해 ‘마음이 상한 자들’, ‘포로된 자들’, ‘갇힌 자들’, ‘우는 자들’이 자유와 회복을 맛보고 위로를 얻는다. 두 번째 단락(5-7절)에서는 회복되는 이스라엘 공동체는 열방과 새로운 관계를 맺게 된다. 그들의 새로운 관계는 서로를 유익하게 하는 상생의 관계요, 함께 기쁨을 누리는 공존의 관계이다. 세 번째 단락(8-9절)에서는 여기에는 야훼께서 어떤 분이신가가 소개되어 있고, 그분이 약속하신 바가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가를 보여준다. 네 번째 단락 (10-11절)에서는 첫 번째 단락의 ‘야훼의 종’의 소명과 활동을 통해서 선포되고 구현된 하나님의 구원이 그 구원을 경험한 자를 통해 구원에 대한 감격과 감사의 응답을 이끌어낸다. 야훼의 종 ‘나’가 또 다른 야훼의 종 ‘나’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그는 열방들 앞에서 야훼의 ‘공의’와 ‘찬양’을 이끌어내는 또 다른 야훼 종의 역할을 감당할 것이다.
이사야 61장에 대한 주석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선교적 제자도에 대한 교훈들을 얻을 수 있다. 첫째로, ‘야훼의 종’으로서 실천되는 선교적 제자도이다. 둘째로, ‘의의 참나무’로 실천되는 선교적 제자도이다. 셋째로, ‘제사장’과 ‘봉사자’로서 실천되는 선교적 제자도이다. 넷째로, ‘구원의 증인’으로서 실천되는 선교적 제자도이다. 이 모든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에서 가장 완전하게 실천된다. 따라서 이사야 61장의 선교적 제자도를 실천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따라가는 제자도이기도 하다.

목차

논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II. 이사야 61장의 위치와 의미
III. 본문 주석
IV. 이사야 61장을 통해서 본 ‘선교적 제자도
V.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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