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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혜언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27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285 - 30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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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쇼스타코비치(Dmitri Shostakovich)의 오페라 <코(The Nose)>를 연구 대상으로 삼고 음악에서의 그로테스크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탈리아어 동굴(grotta)에서 유래한 그로테스크(grotesque)는 기이한 장식이나 기괴한 문양, 왜곡된 형태를 묘사하는 단어로 사용되었고, 18세기부터 미술과 문학에서 미적개념으로 논의되었다. 오페라 <코>는 고골(Nikolai Gogol)의 동명 소설 『코』처럼 러시아의 그로테스크를 대변하는 작품이다. 특히 <코>에서는 리듬의 감각적 사용과 과장된 음악의 표현 그리고 러시아어의 특징을 고려한 리얼리즘 성격으로 그로테스크를 표현했다. 이 그로테스크의 속성은 바흐친이 주장한 것처럼, 웃음과 풍자 그리고 진지함 등 유쾌한 풍요로움을 선사하고 공감을 일으켰다. 더불어 음악에서도 독자적인 그로테스크 논의가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면서
2. 그로테스크의 의미
3. 고골의 『코』
4. 오페라 <코>의 탄생배경
5. 쇼스타코비치 <코>의 그로테스크 특징
6. 나가면서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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