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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66 - 175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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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광고 사진, 지면 매체 광고, TV 광고, 영화, 드라마 속에 등장하는 국내 연예인은 세계의 뷰티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특히 화장품 광고의 경우 그 시대의 대표적인 여자 배우를 선정하여 모델로 삼고 시대의 미(美)를 반영하여 독자적인 뷰티 이미지를 만들어 간다. 이렇게 만들어진 뷰티 이미지는 화장품 회사의 대표 이미지가 되며 회사 브랜드가 된다. 이때 메이크업을 어떻게 하는가도 중요하지만 사진 연출에 따라 광고 속 뷰티 이미지가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메이크업 화보라는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메이크업과 사진 연출의 협업이 필요하며 협업을 하는 과정에서 메이크업 아티스트는 사진 연출에 대한 지식을 익힐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로테스크 메이크업을 활용하여 사진 연출에 따라 메이크업 결과물이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로테스크 메이크업을 선택한 이유는 그로테스크 메이크업이 조명의 연출에 따라 이미지의 차이가 확실한 메이크업 중 하나로써 실증적 연구에 적합하다고판단하였다. 또한 이번 연구를 계기로 그로테스크 메이크업이 재조명받아 깨끗하고 선한 이미지만 추구하는 뷰티 광고가 미의 개념을 확장시켜 다양한 메이크업을 시도했으면 하는 바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으며 문헌적 연구로는 국내외 뷰티 광고 및 지면 매체 속 그로테스크 메이크업을 이미지에 따라 분류하였다. 실증적 연구로는 한 명의 모델에게 동일한 그로테스크 메이크업을 시연한 후 조명 연출에 따라 이미지가 달라지는 관찰하였다. 그 결과 조명 방식과 조명 색에 따라 그로테스크 메이크업은 다양한 이미지를 가졌다. 그 동안 공포적 이미지만 강조되었던 그로테스크 메이크업이 조명 연출에 따라 공포 이외에도 다양한 이미지를 가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를 통해서 조명 연출에 따라 메이크업 작품의 완성도가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었고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은 의도한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사진 조명의 중요성도 인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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