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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중헌 (창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2권 제1호 (통권 제82권)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40 - 56 (17page)
DOI
10.31667/jhts.2020.2.8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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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촌체험마을의 성공은 효과적인 브랜드 구축과 마케팅에 달려있다. 어촌체험마을의 마케팅 중 하나는 다른 관광지와 차별화를 구축하는 브랜드 개성을 개발하는 것이다. 많은 어촌체험마을 마케팅은 지자체에서 수행하기 때문에 어촌체험마을이 할 수 있는 방안은 많지 않다. 또한, 지자체의 마케팅도 보편화된 일반적 마케팅을 수행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어촌체험마을이 자체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다른 마을과 차별화된 브랜드 개성의 구축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어촌체험마을의 개성을 진실성, 흥미성, 그리고 유쾌함으로 연구되었으며, 이러한 개성이 이미지와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관광객의 충성도와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은 어촌체험마을 방문객을 대상으로 2019년 7월 8일-7월 31일까지 25일 간 실시되었다. 설문조사는 설문 조사원이 직접 설문조사하여 233부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가설 검증은 AMOS 22.0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이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 진실성과 유쾌함은 이미지와 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흥미성은 이미지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미지와 만족은 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고객의 인지 관점에서 개성을 파악되었다. 이러한 연구는 공공기관 및 지자체, 어촌계, 그리고 지역주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주체가 될 수밖에 없는 어촌체험마을의 브랜드 개성을 개발할 수 있는 브랜드 전략 수립의 방향성이 제시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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