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림정 (경희대학교) 한진수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37 - 51 (15page)
DOI
10.21298/IJTHR.2020.2.34.2.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 기업의 브랜드 진정성의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 브랜드 진정성의 척도를 호텔 산업에 적용하여 호텔 산업에서의 브랜드 진정성의 새로운 차원을 발견하기 위하여 고객 심층인터뷰와 전문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새로운 브랜드 진정성 요인의 차원이 발견되었다. 파일럿 테스트를 거쳐 본 조사에서는 390부의 유효한 표본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이를 통하여 브랜드 진정성 요인 척도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따라서 호텔 기업에서의 브랜드 진정성은 서비스 진정성, 성과적 진정성 및 사회적 책임 진정성 3가지 상위 차원으로 분류되었다. 서비스 진정성은 물적 서비스 진정성, 인적 서비스 진정성 등 2 가지 하위차원이 있고, 성과적 진정성은 브랜드 품격, 표준화 및 경영자 경영능력 등 3 가지 하위차원이 있으며, 사회적 책임 진정성은 법률적 책임 진정성, 자선적 책임 진정성, 환경적 책임 진정성 등 3 가지 하위 차원으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SIPS 모델에서 브랜드 진정성이 고객 공감의 선행요인임을 호텔 사업에서도 증명했을 뿐만 아니라 호텔 산업에서의 브랜드 진정성 척도를 규명함으로써 호텔 기업에서 고객의 공감을 일으킬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설계
Ⅳ. 브랜드 진정성 척도 개발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6-000466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