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은호 (부경대) 남인용 (부경대)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57 - 8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진정성에 대한 연구에서 브랜드진정성과 기업진정성을 분리하기는 쉽지 않지만 브랜드진정성과 기업진정성은 구분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최근 기업의 CEO에 대한 부정적 뉴스는 소비자의 기업진정성 인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서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이유로 기업진정성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때 광고태도에 의한 매개효과를 동시에 분석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업진정성과 브랜드진정성이 광고태도의 매개과정을 거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부산지역 성인남녀 50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기업진정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광고태도의 매개효과가 있었으며 브랜드진정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광고태도의 매개효과도 있었다. 그러나 기업진정성과 브랜드진정성의 구매의도에 대한 직접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광고의 영향이 매우 크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기업진정성에서 소통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었으며 브랜드진정성에서는 독창성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었다.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70-00126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