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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창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42 - 57 (16page)
DOI
10.7470/jkst.2020.38.1.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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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C-ITS (CV), 자율주행(AV) 등 외부에서 연계 또는 차량에서 직접 수집한 정보를 이용하여 도로 ‧ 교통의 안전을 증대시키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자율주행 관련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대표 기술 중 하나로, 우리나라에서도 정부 및 민간 차원의 연구가 매우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사망사고를 포함한 자율주행차 관련 인명사고의 발생으로 인해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신임도가 높지 않게 조사되고 있으며, 특히 도심도로 내에서는 예측하기 어려운 변수가 많아 이에 대한 보완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도로 ‧ 교통 인프라와 자율주행차의 협력기술(CAV)이 도입되고 있으며, 점차 증대하고 있다. 그러나 산발적 연구진행으로 인해 정보 플랫폼에 대한 정립이 미진하고, 적절한 정보제공 유무에 대한 평가체계가 미흡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도심도로에 한정된 자율협력주행 정보 플랫폼의 평가를 위한 효과척도를 신속성, 정확성, 안전성으로 정립하고, 각 척도별 평가지표를 포함한 분석 방안을 수립하였다. 이를 통해 보다 안전한 도로 ‧ 교통 환경의 구성 및 자율주행 관련 기술의 연착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도심도로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관련 사항 검토
도심도로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정보 플랫폼 구성
정보 플랫폼 평가 방안
결론 및 향후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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