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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267 - 27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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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의 기술의 발전은 미디어 간의 융합현상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고, 새로운 형태의 뉴미디어들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정보와 서비스 시장은 사용자 중심으로 편제되며 그 영역을 더욱 확장시키고 있다. 그리고 정보기술의 융합을 통한 디지털 뉴미디어의 등장은 광고 및 마케팅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새로운 방식의 디지털 뉴미디어 기기로 인해 네트워크를 통한 글로벌화와 커뮤니케이션 구조의 변화, 그리고 시공간의 단축이 더욱 빠르게 진화하였기 때문에 기존의 방식과는 또 다른 차별화가 필요해 졌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디지털 미디어의 융합을 통한 진화는 지속적으로 계속될 것이다. 그리고 이에 맞추어광고와 마케팅 전략에 대한 예측이 각 계에서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미디어의 융합으로 인한 뉴미디어 광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정보화 사회의 특징과 디지털뉴미디어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뉴미디어 광고시장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 국내외 발표된 자료를 인용해 알아본다. 그리고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광고를 위한 디지털 마케팅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뉴미디어를 활용해 집행되는 광고사례들에 대해 살펴보고 최종적으로 앞으로 디지털 뉴미디어 광고의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 하려 한다. 앞으로 디지털 무선 네트워크 시대에서 광고의 역할이 더욱 증대된 것이다. 그리고 앞으로 광고 산업의 핵심은 뉴미디어와 기존의 미디어와의 상호보완을 통한 융합이다. 결론적으로, 이를 위해서는 디지털 뉴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함께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 분석, 그리고 기존의 모바일 광고 분석을 통해 다가올 웨어러블 컴퓨터 시대에 적합한 광고 모델 및 시스템의 체계적인 연계와 구축을 위한 통합 디지털 마케팅 프레임워크 구현이 필요하다. 또한 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관련 업계의 연계와 정보화 시대 디지털 미디어의 활용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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